Ⅰ. 한국(한국문학) 고전문학문학사(文學史)란 공시적(公示的) 구조(構造)인 문화의 한 부분을 차지하는 문학(文學)을 통시적(通時的) 변화(變化) 즉 역사(歷史)속에서 살펴보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러한 바탕에서 중세문학을 고찰하려면 당시의 시대적인 상황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중세문학은
해방의 소식이 전해지자 절필하거나 지방에 칩거했던 많은 문인들이 조선문학건설본부 등의 문단을 설립하여 다양한 문학운동을 전개하였다. 해방 직후는 일제 식민지 치하에서의 폐쇄성을 극복하고 이념에 있어 자유를 맞이했던 때이다. 따라서 이 시기의 한반도는 ‘열린 공간’으로 표상되는 동시
1. 1940년대 시대배경
1930~1940년대 초반
일제의 ‘민족말살정책’
- 한글 교육 금지
- 조선어 사용 금지
→ 문학의 암흑기
1945년 8월 15일 광복
- 문인들의 문단 설립, 문학운동
2.해방 직후 조선 문단의 전개
좌파의 조직활동
① 조선문학건설본부
② 조선프롤레타리아문학동맹
문학 활동이 광란적으로 전개되었지만, 몇몇 작품은 시국적 색채를 띠지 않은 순수한 작품으로서 민족문학의 여백을 이어주었고, 무엇보다 이육사와 윤동주의 문학은 40년대를 고비로 문학적 변질을 해나간 양상 속에서도 면면하게 맥을 이어나간 민족문학의 한 모습으로 해방기문학으로 이어진다.
Ⅰ. 1940年 槪觀
1940년대 전기 문학
1. 일제말기의 상황(암흑기)
10년 이상 계속된 일본의 만주침략이 1937년에 중일전쟁으로 확산되고, 다시 태평양 전쟁으로까지 진전된 일제말기의 전반기에 일본은 강력한 전시체제를 갖추는 것과 아울러 세계에서 그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식민지정책인 민족말
1930년대 말엽은 모더니즘에 대한 반동으로 특징 지워질 수 있다. 이 무렵은 암울한 시대적 분위기와 더불어 모더니즘의 팽창으로 인한 문학적 건조성과 형식성이 짙은 시기였다. 이러한 삭막한 바람을 헤치고 나타난 시인으로 유치환(柳致環)과 서정주(徐廷柱)를 꼽을 수 있다. 바로 그들의 시는 인간의
해방기문학의 특징을 알아보겠다. 해방공간의 시와 소설을 크게 계급문학과 순수문학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해방공간의 문학작품이 갖고 있는 문학사적 의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1940년 전기
가. 시 - 윤동주 「쉽게 씌어진 시」
윤동주는 식민지 후기의 저항시를 대표하는
문학, 일제 강점기 문학, 해방기문학, 전후 문학, 산업화 시대의 문학, 현대 문학 등 정치·사회를 기준으로 하는 연대기적 역사 인식 방법이다.
그런데 이러한 문학사의 시대 구분 방법에 적용되지 않은 연대가 바로 1940년대이다. 그것은 우리 문학사의 커다란 분기점인 8·15해방이 40년대 중간인 45년
5. 향가
(1) 정의 : 중국에 대한 우리의 노래/ 향찰로 표기(文語) 된 우리말 노래(口語) - 어휘형태소:훈독, 문법형태소:음독(공주님隱)
(2) 시기 : 신라 ~ 고려전기까지 창작 향유 / 쇠퇴이유: 화랑 쇠잔, 귀족적 불교로 바뀜. 제한된 향유층. 한문학(문자문학)발달
(3) 전승 : 노랫말이 배경설화와 함께 전승
해방기문학의 중심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설정식 문학에 대한 연구는 1988년 7월 월북문인작품에 대한 해금조치 이후 조금씩 이루어지기 시작했지만 2000년대 이전에는 김영철, 「설정식의 시세계」,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관악어문연구> 14권, 1989 p37-61. 등이 있고, 2000년대 이후에는 곽명